About
CapitalEDGE 소개
3️⃣

3주차 (2) - 하드웨어 스타트업들의 피치덱

안녕하세요, 오늘은 하드웨어를 만드는 스타트업들의 피치덱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하드웨어는 직관적이지 않습니다. 실물을 보여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시간과 공간의 제약 상 모든 투자자들에게 실물이나 데모를 보여주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때문에 피치덱의 역할이 의외로 중요하게 부각되는 섹터입니다.
때로는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미래의 제품과 아이디어를 설득해야 하기도 합니다. 미래 기술에 집중하고 있는 수많은 하드웨어 스타트업들은 3년 후, 5년 후 상용화가 가능한 제품 개발에 매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배경

실리콘밸리 벤처 투자는 여전히 소프트웨어 산업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액셀러레이터인 와이콤비네이터에 참여하는 기업 중 90% 이상이 B2B, 핀테크 및 컨슈머 분야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기업이 가지는 Asset-Light한 사업 모델, 70% 이상의 매출총이익률은 수많은 벤처투자자들에게 황금률처럼 여겨집니다. 그러다보니 정작 어려운 과학적 및 기술적 도전에 나서는 스타트업들은 오히려 투자를 받기 어려운 아이러니한 상황도 펼쳐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테슬라나 스페이스X 처럼 하드웨어 분야에 도전하는 스타트업들의 성공 사례가 주목받으며 스페이스테크, 디펜스테크, 미래모빌리티처럼 대규모 자금이 소요되는 하드웨어 분야로도 투자가 집중되고 있습니다.
최근 주목을 받은 피규어AI의 사례는 향후 AI와 결합한 하드웨어 스타트업들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고 있습니다.
앤두릴 (Anduril), 쉴드AI와 같은 스타트업들은 전쟁 무기를 개발하여 유니콘에 등극한 대표적인 기업입니다.

BearFlag Robitics의 피치덱

BearFlag Robotics는 자율주행 농기계를 개발하는 스타트업입니다.
“베어 플래그 로보틱스는 지난 2017년 설립됐으며, 기존의 트랙터에 자율주행 장비와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방식으로 자율주행 트랙터 개발 및 보급을 추진하고 있다. 이 회사의 자율주행 트랙터는 카메라, 라이더, 레이더 등 기술을 활용한다.”
회사는 2017년 설립되었으며 2018년 와이콤비네이터를 졸업하였습니다. 2020년 시드라운드에서 $20million 기업가치로 자금을 유치한 BearFlag는 2021년 $250 million의 기업가치로 인수되며 투자자들에게 10배 이상의 수익을 안겨주었습니다.
아래 피치덱은 BearFlag가 시드라운드에서 사용한 피치덱입니다.
BearFlag Robotics의 피치덱 분석
BearFlag Robotics의 피치덱 전체
BearFlag Robotics의 M&A 뉴스
BearFlag Robotics는 2021년 8월 $250 million의 기업가치로 존 디어에 인수되었습니다.

Regent Craft의 피치덱

Regent Craft는 UAM (Urban Air Mobility)와 수상운송수단을 결합한 신개념 해양글라이더 (Sea Glider)를 개발하는 미래모빌리티 스타트업입니다.
회사는 2023년 9월 사우디 네옴시티, 파운더스펀드, 마크큐반, 록히드마틴, 일본항공 (JAL), 야마토홀딩스 등이 참여한 $60 million 규모 시리즈 A 펀드레이징을 완료하였습니다.
회사는 2027년 상용화를 목표로 10인승 해양글라이더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Regent의 시리즈 A 피치덱 전체

 Question

아래 질문 중 하나를 골라서 슬랙에 답변을 적어주세요!
BearFlag Robotics 또는 Regent Craft의 피치덱에서 인상깊었던 부분을 골라 그 이유와 함께 적어주세요
하드웨어 스타트업의 피치덱과 지금까지 살펴본 소프트웨어-서비스 중심의 스타트업의 피치덱을 비교해볼 때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을 발견하였는지 자유롭게 공유해주세요